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녹턴의 아버지- 존 필드(John Field,1782-1837)

클래식뒷담화

by classictalk 2020. 5. 15. 10:00

본문

728x90
반응형

 

녹턴의 아버지

- 존 필드(John Field,1782-1837)

 

[녹턴, Nocturne]이라는 제목을 가진 곡, 들어보셨나요?

 

녹턴은 부드럽고 감상적이며 서정적인 선율이 특징적인 곡입니다.

우리말로 야상곡이라고도 하죠.

 

우리는 보통 녹턴을 이야기 할때 가장 먼저

‘프레드릭 프랑수와 쇼팽 (Fryderyk Franciszek Chopin, 1810.03.01. ~ 1849.10.17)’을 언급하죠.

 

쇼팽은 총 21개의 녹턴을 작곡하여, 우리에게 녹턴 작곡의 대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쇼팽보다 먼저 녹턴을 작곡하고, 

쇼팽을 포함한 낭만 시대의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작곡가가 있습니다.

 

아일랜드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존 필드(John Field,1782-1837)’입니다.

 

서양음악사에서 19세기 기악음악을 이야기할 때, 

예외없이 언급되는 작곡가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에 대해 아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존필드는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태어나 1793년 런던으로 이사합니다.

그리고 당대 최고의 피아노 선생님 ‘무치오 클레멘티(Muzio Clementi, 1752~1832)’의 제자가 되죠.

 

그리고 스승 클레멘티의 적극적인 도움과 그의 재능으로, 

얼마 되지 않아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그리고 선생님으로 성공하며 명성과 부를 얻게 됩니다.

 

당시 그의 명성은 하늘을 찌를 정도였습니다.

 

‘슈만’의 스승이자 그의 아내 ‘클라라 슈만’의 아버지였던, 

당대 최고의 피아노 선생님 ‘프리드리히 비크’ 또한 그의 열렬한 팬이었죠.

 

그는 필드의 스타일로 클라라를 가르쳤고, 그녀는 결국 위대한 피아니스트로 성장합니다.

 

“적어도 음악에 관한 한 내 딸은 장엄한 필드의 스타일로 가르쳤으니 소위 비엔나 학파 따위는 내겐 언제나 수준 이하로 보인다.”

 

“나는 필드의 교수법을 잘 알고 있고 내 딸과 다른 학생들을 이 방법으로만 가르치고 있다.”

 

 

쇼팽이 지인들에게 보낸 편지에서도 필드의 명성을 암시하는 글이 여러 차례 등장합니다.

 

 

“놀란 것은 칼크 브레너 선생께서 듣자마자 날더러 필드의 제자가 아니냐고 묻는 것이었어, 그는 나의 연주 스타일은 크라머이고 터치는 필드라고 말했지. 나는 이 말을 듣고 얼마나 기뻤는지 몰랐어.”

- 1831년 12월 12일 친구 티투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

 

“음악원의 학생들도, 모쉬레스와 칼크브레너의 제자들도, 실제로 모든 학생들이 내 작품으로 레슨을 받으며 내 이름을 필드 옆에 놓고 있어..”

- 1833년 베를린의 도미니오 체바노프스키에게 보낸 편지에서 - 

 

 

 

미국의 음악 비평가 ‘제임스 휴네커(James Gibbons Huneker, 1860~1921)’ 또한, 그의 저서 

[쇼팽: 인간과 음악, Chopin: The Man and His Music (1900)]에서 다음과 같이 증언하죠.

 

“쇼팽은 클렌젤을 다시 만났다. 그는 폴란드의 젊은이에게 피아노 연주가 존 필드와 같다고 하였다. 이 말을 듣고 쇼팽은 크게 기뻐하였다.”

 

 

이처럼, 필드는 같은 시대의 동료 음악가들에게 높이 평가되었으며, 

많은 음악가들이 그의 교수법으로 교육받고, 그를 바라보며 성장합니다.

 

자연스럽게 당시의 음악가들에게 그는 큰 영향을 미치는 음악가가 됩니다.

 

쇼팽 뿐만 아니라 브람스, 슈만과 리스트 등 19세기를 대표하는 음악가들도 그의 영향을 받았으며,

러시아로 이주하여 러시아음악의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하죠.

 

그의 제자 중의 한명이 러시아 고전음악의 아버지로 불리는 ‘글린카(Mikhail Ivanovich Glinka)였다는 사실만 봐도 그의 영향은 지대합니다.

 

 

존 필드는 녹턴의 창시자이며, 

낭만시대의 음악가들에게 누구보다도 큰 영향을 주었던 인물입니다.

 

무엇보다도 그가 작곡한 20곡 가까운 녹턴은 쇼팽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쇼팽에 의해 정교하고 세련된 피아노 소품으로 완성되었죠.

 

 

인과관계가 생략된 채, 하루아침에 무언가가 이루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존 필드의 존재감은 쇼팽의 위대한 그림자에 가려져 있지만, 

그가 음악사에 미친 영향은 여전히 빛을 내고 있습니다.

 

 

존필드의 [녹턴 8번, Nocturne No. 8 in E minor, H. 46]을 추천드립니다.

피아니스트 ‘레이첼 청(Rachel Cheung)’의 연주로 감상해보시죠.

 

<탬버린 뮤직>

 

소개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V29lmdIFdbM&feature=youtu.be&themeRefresh=1

수강신청 : https://tamburinmusic.com/lecture/index

카카오톡 문의 : https://pf.kakao.com/_UPqrb

이메일 문의 : classictalk@naver.com

 

-------------------------------------------------------------------------------------------------

 

[참고 문헌]

 

김경은. “19세기 내러티브 협주곡에 관한 연구 -존 필드의 피아노 협주곡 제5번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4권0호. pp.138-171. 2015. 

 

김혜자. “필드의 피아노 音樂과 그 影響에 關한 硏究”. 성심여자대학교. 성심 리서치 저널. 16권 1호. pp.239-254. 1984.

 

 

#탬버린뮤직 #온라인레슨 #레슨 #악기수업 #음악학원 #피아노 #플루트 #리코더 #색소폰 #클라리넷 #클래식뒷담화 #클래식 #뒷담화 #클래식음악 #음악 #서양음악사 #음악가 #이야기 #인문학 #휴식 #녹턴 #존필드 #쇼팽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